-
목차
방사선은 진단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사용합니다. 방사선은 피폭이 되면 암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치료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선 방사선을 통해 치료하는 암의 정의, 발병 원인, 특징,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의 정의
악성종양을 암이라고 하는데 세포가 정상적으로 분화되지 않고 성장이 조절되지 않으며, 주위 조직으로 침투하고, 다른 조직으로 퍼져나가 성장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인체의 모든 세포는 하나의 수정란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동일한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세포주기를 가지고 분화하고 성장하고, 소멸합니다. 하지만 자연적인 세포주기에 이상이 생겨 세포가 정상적으로 분화하지 않고, 어느 정도 분화한 후에는 성장이 멈추지 않고 계속 성장하는 것을 종양이라 하며 종양에는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이 있습니다. 이 중 악성종양을 암이라고 합니다.
암의 명칭은 발생 부위나 세포의 유형에 따라 붙여지는데 만약 암세포가 전이되어 생긴 암도 같은 이름. 즉 최초로 암이 생긴 부위의 이름이 붙여집니다. 만약 폐암이 간으로 전이된 경우 전이성 폐암이라 하며 간암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암이 위나 폐등의 상피조직에서 생겨났을 때 암종(carcinoma)이라 하고, 뼈나 근육 등 지지조직에서 생겼을 때 암을 육종(sarcoma)이라 합니다.
종양은 일반적으로 조직의 자율적인 과잉 성장을 뜻하며, 이에 따라 정상조직에 해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덩어리를 형성하는 신생물을 종양이라 합니다. 종양은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으로 나뉘고 덩어리를 생성하지 않는 혈액암은 종양이라 표현하지 않습니다.
암은 악성 종양을 뜻하지만, 뇌종양같이 병리학적으로는 양성이지만 발생 부위가 뇌이기 때문에 임상적으로는 악성의 경과를 밟는 종양도 암이라고 합니다.
양성종양
양성종양은 인체에 해를 입히거나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양성종양도 신체 공간을 점령하므로 인체의 중요한 부위에 생기면 관을 폐쇄할 수 있고, 생명에 필수적인 조직에 압박을 가하여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기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성종양은 쉽게 절제할 수 있어서 예후가 좋습니다.
악성종양
악성종양을 암이라 하는데 공간을 차지할 뿐 아니라 세포가 무절제하고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또한 암세포는 전신에 전파될 수 있으며 인체의 대사산물이나 영양분을 흡수해 환자를 쇠약하게 하고, 빈혈이나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악성종양은 주위 조직으로 침윤되고 또한 먼 곳까지 전이되는 특성 때문에 외과적 절제나 완치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침윤과 전이가 양성종양과 다른 점입니다.
암의 원인과 특징
암의 원인
암세포는 증식이나 분화의 제어를 할 수 없는 세포입니다. 암세포의 발생 원인에 대한 가장 유력한 가설은 '세포감염으로 인해 암세포가 발생한다.'가 아닌 '우리 몸의 정상 세포 중 하나가 어떤 원인으로 세포 내의 유전자가 변화하여 암세포로 변형됩니다.'는 가설입니다. 즉, 신체 내 정상 체세포가 모종의 원인으로 유전자에 돌연변이 등을 일으키면 세포의 성질이 바뀌고, 그 세포가 죽거나 제거되지 않고 살아남아 증식하게 되면 암세포가 됩니다.
암을 유발한다고 추정되는 원인은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합니다. 내적 요인으로는 유전인자, 면역학적 요인이 있으며, 외적 요인으로는 화학물질, 방사선,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내적 요인 중 하나인 유전인자는, 암유전자의 발현으로 정상적인 세포주기에 필요한 여러 신호 전달체계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억제 유전자의 이상으로 암유전자가 억제되지 못하고 활동하는 경우에 암이 발생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암에서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경우 암이 유발되는 것으로 확인됬다. 암유전자는 정상적으로 우리 몸에 존재하는 유전자들이 없어지거나 돌연변이를 일으켜 비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그것을 암유전자라고 합니다.
외적 요인 중 하나인 화학물질에는 직업적으로 노출되는 발암물질이나 약물, 식이, 흡연, 대기오염 등이 포함됩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암의 위험 요인으로 흡연 단독으로 혹은 음주와 복합작용으로 암이 발생합니다.
암의 약 3% 정도는 방사선에 노출되어 유발됩니다. 이 사실은 방사선 사고에 노출된 많은 사람에게 백혈병 등 많은 암이 발병하였다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태양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흑색종과 같은 피부암 발생률이 높습니다.
암의 특징
암세포는 정상세포와 다른 이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세포들끼리 부착하는 성질이 적고 주위 조직이나 먼 곳으로 잘 퍼져나갑니다. 암세포가 주위 조직으로 퍼지는 것을 침윤이라고 하고 먼 쪽으로 이동하여 성장하는 것을 전이라고 합니다. 암세포는 림프관이나 혈관을 따라 이동하기도 하고 직접적인 접촉으로 장기 벽을 뚫고 이동하기도 합니다. 또한 암세포는 어느 정도 자란 후 세포분열과 성장을 멈추는 정상세포와 달리 제한 없이 자라고 성장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특성 양성 종양 악성 종양 성장 형태 확대, 팽창하면서 성장 주위 조직으로 침윤하면서 성장 피막 피막이 있어서 주위 조직으로의 침윤을 방지 피막이 없어서 주위 조직으로 침윤하고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기 힘듦 전이 없음 있음 종양의 영향 인체에 거의 해가 없으나 중요 기관에 압박을 가하거나 폐쇄 시 문제가 발생 수술, 방사선 요법, 또는 화학요법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 예후 좋음 진단 시기, 분화 정도, 전이 여부에 따라 다름 재발 수술로 제거하면 거의 없음 주위 조직으로 퍼지는 성향으로 인해 수술 후 재발이 흔함 성장 속도 천천히 성장 빠르게 성장 세포의 특성 분화가 잘되어 있고 세포가 성숙함 분화가 잘 안되어 있고 세포가 미성숙하다. 암의 예방
암의 발병 원인을 정확히 알지 못하기에 완전한 예방을 할 수는 없지만 암의 위험인자를 피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암을 조기 발견하고 조기 치료하면 암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암 예방 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2.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3.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4.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 예방접종 받기
5.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6.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 하기
7. 술은 하루 두 잔 이내로만 마시기
8.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9.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10.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방사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외 방사선 조사법과 체내 방사선 조사법 (0) 2024.10.08 종양의 역학과 방사선 치료의 대상, 적용, 목적 (0) 2024.10.06 복부의 X선 촬영 방법 (0) 2024.10.04 머리뼈의 X선 촬영 방법 (0) 2024.10.03 목뼈의 촬영 방법 (0) 2024.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