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이모저모

방사선 관련 글을 올리는 블로그입니다

  • 2024. 5. 20.

    by. 배리어스

    목차

      어깨 X선 촬영은 어깨 관절의 구조와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중요한 검사입니다. X선 촬영을 통해 어깨 내부의 위팔뼈와 접시오목의 관계, 빗장뼈 및 어깨뼈의 구조 이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X선 촬영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기에 추가적으로 Neer’s sign, Hawkins-Kennedy test, O’Brien test 등을 실시하여 어깨의 기능적 이상을 평가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어깨의 X선 촬영 방법과 이학적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깨의 X선 촬영 방법과 Physical examination
      어깨의 X선 촬영 방법과 Physical examination

       

      어깨의 X선 촬영 방법

       

       

      어깨 전후 방향 검사 - Internal rotation

       

       

      주의 사항

       

      골절이나 탈구가 의심되는 경우, 팔을 회전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검사 목적

       

      위팔뼈머리와 접시오목의 관계가 포함된 몸쪽 위팔뼈의 측면 상, 빗장뼈의 바깥쪽 2/3, 어깨뼈 윗부분, 근육의 칼슘 침착 여부, 어깨의 힘줄 또는 윤활주머니의 구조를 잘 관찰할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

       

      환자는 선 자세나 바로 누운 자세로 만듭니다.

      몸을 촬영하는 방향으로 약간 회전시키고, 필요하다면 상 수용체 또는 촬영대 위에 어깨를 밀착시킵니다.

      부리돌기가 상 수용체 중앙에 있도록 환자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상 수용체 끝이 어깨 위 5cm 지점에 있도록 합니다)

      팔을 조금 벌린 후, 먼쪽 위팔뼈의 양쪽 위 관절융기가 상 수용체에 수직이 되도록 팔을 안쪽으로 회전시킵니다.

      중심 X선은 부리돌기를 향하여 상 수용체에 수직으로 입사시키며, X선 조사 중에는 환자의 호흡을 멈추게 합니다.

       

       

      영상의 평가

       

      위팔뼈의 몸쪽 부분 1/3, 어깨뼈 윗부분과 빗장뼈의 바깥쪽 2/3가 조사 범위 안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조사 범위의 중심에 부리돌기가 위치해야 합니다.

      먼쪽 위팔뼈의 측면 상이 작은결절이 안쪽 반 측면상과 접시오목의 밑부분과 부분적으로 겹치게 보이며 큰결절 측면 상이 위팔뼈머리 위에 겹쳐야 합니다.

      환자의 움직임이 없이 적당한 촬영 조건으로 조사하면 어깨 가장자리와 뼈 미세구조 윤곽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위팔 머리뼈의 안쪽 모양이 접시오목을 통하여 보여야 하며, 칼슘 침착이 관찰되도록 연부조직이 상세하게 나타나야 합니다.

      환자의 성명을 포함하여 좌, 우 표시가 위팔뼈와 겹치지 않도록 나타나야 합니다.

       

       

      어깨 전후 방향 검사 – External rotation

       

       

      주의 사항

       

      골절이나 탈구가 의심되는 경우, 팔을 회전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검사 목적

       

      위팔뼈머리와 접시오목의 관계가 포함된 몸쪽 위팔뼈의 정면상, 빗장뼈의 바깥쪽 2/3, 어깨뼈 윗부분, 근육의 칼슘 침착 그리고 어깨의 힘줄 또는 윤활주머니의 구조가 잘 관찰되어야 합니다.

       

       

      검사방법

       

      환자를 선 자세나 바로 누운 자세로 만듭니다.

      몸을 촬영하는 방향으로 약간 회전시키고, 필요하다면 상 수용체 또는 촬영대 위에 어깨를 밀착시킵니다.

      부리돌기가 상 수용체 중앙에 위치하도록 환자를 조정합니다.(상 수용체 끝이 어깨 위 5cm 지점에 있게 합니다.

      환자의 팔을 조금 벌린 후, 먼쪽 위팔뼈의 양쪽 위관절융기가 상 수용체에 평행이 될 때까지 팔을 바깥쪽으로 회전시킵니다.

      중심 X선은 부리돌기를 향하여 상 수용체에 수직으로 입사시킵니다. (몸쪽 위팔뼈의 상처 부위나 상 수용체에 수직으로, 중심 X선은 부리돌기 밑으로 약 5cm 지점을 향하여 입사시킵니다)

      조사 범위 안에 촬영 부위의 연부조직을 포함하게 만듭니다. X선 조사 중 환자는 잠시 숨을 참게 합니다. (숨을 참는 이유는 환자의 움직임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영상의 평가

       

      위팔뼈의 몸쪽 부분 1/3, 어깨뼈 윗부분 그리고 빗장뼈의 바깥쪽 2/3가 조사 범위 안에 포함되어야 하며, 부리돌기가 조사 범위 중심에 위치해야 합니다.

      큰결절이 바깥쪽 반 측면 상으로 나타나는 먼쪽 위팔뼈의 정면상이 보여야 합니다. 작은결절이 약간의 반 측면 상으로 몸쪽 위팔뼈와 큰결절의 바깥쪽 사이 중간에 겹쳐 보여야 합니다. 위팔뼈머리는 안쪽 반 측면 상으로 접시오목과 부분적으로 겹쳐 보여야 합니다.

      환자의 움직임이 없이 최적인 조건으로 조사하면 어깨 가장자리와 뼈 미세구조 윤곽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올바른 촬영에서는 위팔뼈머리의 안쪽 모양이 접시오목을 통해 보여야 하며, 칼슘 침착이 관찰되도록 연부조직이 상세하게 나타나야 합니다.

       

       

      접시오목 검사

       

       

      검사 목적

       

      몸쪽 위팔뼈의 골절과 탈구, 접시오목의 반 측면상과 어깨관절의 접시오목이 열린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

       

      선 자세 또는 바로 누운 자세로 하고 환자를 검사 방향으로 몸을 35도에서 45도 회전시킵니다. 만약 환자가 바로 누운 자세라면 들려진 어깨 아래 엉덩이 밑에 고정 용구를 놓아 이 자세를 유지하게 합니다.

      상 수용체 끝이 어깨 위로 약 5cm, 상 수용체의 옆면이 위팔뼈의 측면으로부터 약 5cm 거리에 위치하도록 상 수용체를 조정합니다.

      중심 X선은 상 수용체에 수직으로 어깨관절의 중심(어깨의 위, 바깥 가장자리에 아래쪽 약 5cm, 안쪽으로 약 5cm)에 입사시킵니다. X선 조사 중에 환자의 호흡은 멈추도록 합니다.

      회전 각도는 환자 어깨의 형태에 따라 다릅니다. 둥근 또는 굽은 어깨는 어깨뼈가 상 수용체 면에 평행이 되도록 뒤로 더 회전시킵니다.

       

       

      영상의 평가

       

      접시오목은 위팔뼈머리와 겹치지 않는 반 측면 상으로 보여야 하며, 환자의 움직임이 이 적당한 촬영 조건으로 조사하면 뼈의 경계면과 위팔뼈 머리, 접시오목, 외측 각이 뚜렷하게 보여야 합니다.

      접시오목과 겨드랑이 주위의 연부조직이 상세하게 나타나야 합니다. 조사 범위 안 가장자리에 연부조직이 보여야 하며, 중앙에 어깨관절이 있어야 합니다.

       

       

      Physical examination

       

       

      방사선 촬영 후 Physical examination을 시행하였는데, Physical examination이란 환자에게 특정 자세를 취한 후 시각, 청각, 촉각 등 여러 감각을 이용해 환자의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Physical examination은 완벽하게 환자의 이상을 검사하진 못하지만, 어느 정도의 이상은 알 수가 있습니다. 그중 어깨의 Physical examination인 Neer’s sign, Hawkins-Kennedy test, O’Brien tes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eer’s sign

       

       

      환자의 어깨를 검사자가 손으로 고정한 후 팔을 안쪽으로 회전시켜 손바닥이 바깥쪽을 향하게 한 후 곧게 편 팔을 앞쪽으로 천천히 들어 올립니다. 이때 환자가 통증을 느끼는지 여부로 이상 유무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Hawkins-Kennedy test

       

       

      검사자는 환자의 팔을 정면으로 들어 올려 몸과 수직이 되게끔 한 후 팔꿈치를 직각으로 구부립니다. 이때 손바닥은 바닥을 보게끔 합니다. 그 후 검사자는 환자의 아래팔을 아래로 구부리게 한 뒤 환자가 통증이 있는지를 확인하여 이상 유무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O’Brien test

       

       

      환자를 앉힌 후 팔을 정면으로 90도 들어 올리게 한 후 손바닥이 바깥쪽을 향하도록 팔을 30도에서 45도 회전하게 지시합니다. 그 후 검사자는 환자의 팔을 위에서 아래로 누르며 이때 환자에게 눌리지 않도록 힘을 주라고 지시하여 저항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손바닥이 바깥쪽이 아닌 하늘을 향하게 한 후 같은 방식으로 검사자가 누른 후 환자가 힘을 줘서 저항하게 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방사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리의 X선 촬영 방법  (0) 2024.05.29
      발목의 X선 촬영 방법  (0) 2024.05.21
      팔꿈치의 다양한 촬영 방법  (0) 2024.05.07
      손과 손목의 촬영 방법  (0) 2024.05.05
      가속기의 이용, 장치, 종류, 분류, 특성  (0) 2024.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