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이모저모

방사선 관련 글을 올리는 블로그입니다

  • 2024. 5. 7.

    by. 배리어스

    목차

      인체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는 아마 손과 팔일 것입니다. 따라서 아래팔과 위팔뼈가 이루는 팔꿈치 관절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 중 하나일 것이고 다치면 가장 불편한 부위도 팔꿈치 관절일 것입니다. 팔꿈치의 이상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법에는 전후 방향 검사, 안쪽 사선 방향 검사, 바깥쪽 사선 방향 검사, 측면 방향 검사 등이 있습니다.

       

      팔꿈치의 다양한 촬영 방법
      팔꿈치의 다양한 촬영 방법

       

      전후 방향 검사

       

       

      검사 목적

       

      위팔뼈 먼쪽부분, 팔꿈치 관절, 노뼈와 자뼈의 몸쪽 부분을 보기 위해 촬영합니다.

       

       

      검사방법

       

      촬영대 끝에 앉힌 다음, 팔꿈치 관절을 최대한 편 자세로 손바닥이 위를 향하게 하며 상지 전체가 같은 평면에 놓이도록 어깨를 낮춥니다. 상 수용체 장축에 아래팔과 위팔이 일직선이 되게 하고, 상 수용체 중심에 팔꿈치 관절을 놓습니다. 바른 전후 방향 자세가 되도록 환자의 몸을 바깥쪽으로 기울이고, 상 수용체 가장자리에서 양쪽 위관절융기가 같은 거리에 있는지를 확인하고, 움직임을 고정하게 만들기 위해 손을 지지합니다.

       

      환자가 팔꿈치 관절을 완전하게 펼 수 없을 때는 팔꿈치 관절을 약간만 구부리게 하는 대신 두 번의 전후 방향 촬영을 하며, 이때 첫 번째 영상은 상 수용체에 아래팔을 평행하게 밀착시키고, 두 번째 영상은 상 수용체에 위팔뼈가 평행하게 밀착시켜 촬영합니다. 상 수용체에 위팔뼈가 평행이 되게 하여 촬영하기 위해서는 손목관절과 아래팔 밑에 지지물을 놓습니다. 또한 살짝 구부려 촬영하기 때문에 촬영 부위의 두께가 증가하므로 관 전압을 증가시켜 촬영합니다.

       

      중심 X선은 양쪽 위관절융기 사이의 중간 지점에서 먼 쪽으로 약 2cm 떨어진 팔꿈치 관절 중앙을 향해 상 수용체에 수직으로 입사합니다.

       

       

      영상의 평가

       

      팔의 장축은 2 등분하여 촬영한 상 수용체 장축과 일치되게 배열되어야 하고, 팔꿈치 관절 공간은 분리되어야 하며, 상 수용체 중심에 팔꿈치 관절의 중간이 나타나야 합니다.

       

      안쪽이 가장 돌출되어 양쪽 위관절융기가 나타나야 하며, 노뼈 머리 부분과 노뼈 목의 절반 정도가 자뼈와 겹치게 됩니다.


      환자의 움직임이 없이 적당한 관 전압과 노출은 선명한 뼈 가장자리를 나타냅니다.

       

       

      안쪽 사선 방향 검사

       

       

      검사 목적

       

      위팔뼈 먼쪽부분과 노뼈와 자뼈 몸쪽 부분의 사선 방향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쪽 사선 방향으로 촬영하면 자뼈의 갈고리돌기가 잘 관찰되며, 안쪽 사선 방향으로 촬영할지 바깥쪽 사선 방향으로 촬영할지는 관찰하고자 하는 범위가 갈고리돌기인지, 아니면 노뼈 머리와 노뼈 목인지에 따라 결정합니다.

       

       

      검사방법

       

      촬영대 끝에 앉힌 다음, 어깨관절과 팔꿈치 관절을 같은 평면에 놓이도록 하고, 팔을 완전히 펴서 2 등분한 상 수용체 장축에 아래팔과 팔을 일치시킵니다. 상 수용체의 중심에 팔꿈치 관절을 위치시키고, 손바닥은 아래로 향하게 한다. 또한 경우에 따라 먼쪽 위팔뼈와 팔꿈치 관절의 앞면이 45도 회전될 때까지 팔을 회전시킵니다.


      중심 X선은 팔꿈치 관절의 중앙(양쪽 위관절융기 사이 중심점에서 먼 쪽으로 또는 2cm 떨어진 지점)을 향해 상 수용체에 수직으로 입사합니다.

       

       

      영상의 평가

       

      갈고리돌기는 관련된 관절 공간과 함께 잘 나타나야 하며, 노뼈 머리와 노뼈 목이 몸쪽 자뼈에 겹쳐서 나타나야 하고, 중심 부근에 있어야 합니다.

      조사야 중심에 팔꿈치 관절이 오고, 팔의 장축이 2 등분하여 촬영한 상 수용체 장축과 일치되어 나타나야 합니다.

      안쪽위관절융기와 도르래가 부분적으로 실제보다 길게 나타나야 하며, 자뼈의 팔꿈치 머리가 팔꿈치오목에 나타나야 합니다. 사위 자세에서 도르래패임이 나타나야 합니다.

       

      환자의 움직임이 없는 적당한 노출과 관 전압으로 겹치지 않은 노뼈와 자뼈, 위팔뼈가 선명하게 나타나야 합니다.

       

       

      바깥쪽 사선 방향 검사

       

       

      검사 목적

       

      먼쪽 위팔뼈와 몸쪽 자뼈와 노뼈의 사선 방향이 관찰되며, 바깥쪽 사선 방향의 경우에는 노뼈 머리와 노뼈 목이 잘 나타납니다. 안쪽 사선 방향으로 촬영할지 바깥쪽 사선 방향으로 촬영할지는 보고자 하는 범위가 갈고리돌기인가, 또는 노뼈 머리와 노뼈 목인가에 의해 결정합니다.

       

       

      검사방법

       

      촬영대 끝에 앉힌 다음, 어깨관절과 팔꿈치 관절을 같은 평면에 놓이도록 하고, 팔을 완전히 펴서 정렬시킵니다. 2 등분하여 촬영할 부분의 상 수용체 장축에 아래팔과 팔을 일치시켜 놓고, 상 수용체 중앙에 팔꿈치 관절을 오게 합니다. 손을 위로 펴서 먼쪽 위팔뼈와 팔꿈치 관절의 앞면이 상 수용체에 45도가 되도록 팔 전체를 바깥쪽으로 회전시킵니다.

      중심 X선은 팔꿈치 관절의 중앙(양쪽 위관절융기 사이 중심 지점에서 먼 쪽으로 2cm 떨어진 지점)을 향해 상 수용체에 수직으로 입사시킵니다.

       

       

      영상의 평가

       

      조사야 중심에 팔꿈치 관절이 오고, 팔의 장축이 2 등분하여 촬영한 상 수용체 장축과 일치되어야 하며, 가쪽위관절융기와 위팔뼈작은머리가 실제보다 길게 나타나야 합니다.

      노뼈 머리, 노뼈 목, 거친 면이 겹침이 없이 나타나야 하고, 팔꿈치 관절 공간이 잘 나타나야 합니다.

       

       

      측면 방향 검사

       

       

      검사 목적

       

      위팔뼈 먼쪽부분과 아래팔 몸쪽 부분의 측면 상, 겹친 위팔뼈 위관절돌기와 함께 팔꿈치머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

       

      촬영대 끝에 앉힌 다음, 팔꿈치 관절을 직각으로 굽혀, 상 수용체의 장축에 아래팔의 장축을 일치시키고, 상 수용체 중심에 팔꿈치 관절을 오게 합니다. 아래팔과 팔이 같은 평면에 놓이도록 어깨를 낮추어 조절하고 엄지손가락을 위쪽으로 하여, 손목관절과 손을 바른 측면 자세가 되도록 회전시킵니다. 바른 측면 자세를 위해 필요하다면 아래팔의 먼쪽부분과 손을 약간 들어올리기 위해 손과 손목관절 아래에 지지물을 바쳐 놓습니다.

      중심 X선은 팔꿈치 관절의 중앙(팔꿈치머리의 뒷면에서 안쪽으로 4cm 떨어진 지점)을 향해 상 수용체에 수직으로 입사시킵니다.

       

       

      영상의 평가

       

      관절을 직각으로 구부린 상태에서 상 수용체의 장축에 팔의 장축이 일치되도록 해야 하고, 조사야 중심에 팔꿈치 관절이 있어야 합니다.

      팔꿈치머리는 측면 영상으로 나타나야 하며, 노뼈 머리의 일부는 갈고리돌기에 의해 겹치게 합니다.

      환자의 움직임이 없는 정확한 노출은 전체적으로 선명한 가장자리를 나타나게 하며, 아래팔의 먼쪽부분의 끝과 몸쪽 부분에서 사진 명암도가 비슷하게 나타나야 합니다.